안녕하세요. 평소에 물미역을 자주 먹는데요,그냥 집에서는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물미역은 소금으로 박박 주물러 깨끗이 씻은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다. <물미역>
물미역은 녹색이 짙고 광택이 있으며 탄력이 있고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소금물에 씻은 뒤 살짝 데쳐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3일 정도는 보관할 수 있답니다. 로 초고추장 양념과 함께 생으로 먹는데, 요리법을 달리하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변신을 하는 식재료랍니다. 물미역은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합니다.
물미역에 가장 많이 함유된 영양 성분은 요오드와 칼슘인데요.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물질로 갑상선 장애개선에 큰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은 잘 알려진 것처럼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하고 항스트레스 작용 하는 것으로 유명하지요. 또 혈관의 노화를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역할도 한답니다. 뿐만 아니라 물미역의 미끈거리는 성질의 물질은 식이섬유인 알긴산으로 암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살 물미역 무침도 좋습니다. "게살 100g, 물미역 100g, 오이 1/2개, 레몬 1/2개, 고추장 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약간"
2. 물미역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서 파랗게 되면 바로 건져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고 4㎝ 길이로 썬다.
3.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표면의 돌기를 긁어내고 둥글게 썬다. 레몬은 껍질을 가늘게 채썰고, 과육은 즙을 낸다.
4. 분량의 재료로 초고추장을 만든다.
5. 게살과 물미역,오이,레몬껍질을 담고 초고추장으로 버무려 낸다 [미역 구입 및 보관요령] * 생미역 줄기가 가늘고 잎이 넓으며 손으로 만져보아 촉감이 부드러운 것이 좋으며 색깔은 선명한 녹색에 반투명한 것이 좋다. 지나치게 숙성해서 질긴 것은 맛도 없고 먹기도 나쁘다. * 마른미역 마른미역은 줄기보다도 잎의 비중이 크고, 검은색에 가까운 색깔을 띠고, 심이 가늘고 광택, 윤기가 도는것이 좋다. 물에 담갔을때 잎이 조각조각 풀어지지 않는 것이 좋다. * 자연산과 양식미역 구분법 양식미역은 줄기가 다름질한 것처럼 넓고 밋밋한 면만 보이고 물에 빨면 올이 몰려서 그냥 줄기가 없이 퍼지며 색상은 완전 검은색을 나타낸다. 그러나 자연산 미역은 고생스럽게 자란 미역임으로 미역 줄기가 오물어든 상태처럼 주름이 많이 보이고 물에 넣어 빨면 양이 증가하고 줄기 잎이 그대로 재생하는 차이가 있으며 색상은 약간 붉은색이 섞여 있다. * 보관방법 일반적으로 미역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건냉한 곳에 보관하는것이 좋으며, 줄기미역의 경우는 특히 비닐팩에 넣어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하
<물미역 다이어트> 물미역을 비롯한 해조류는 음이나 양에 치우치지 않는 중용에 가까운 음식으로 지방분이 많은 양의 성질이 큰 육류와 함께 먹었을 때 그 성질을 중화시켜 준답니다.
그렇다면 신선한 물미역으로 만들 수 있는 영양 만점 다이어트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물미역을 이용한 다이어트 요리>
1. 물미역 마리네이트
물미역마리네이드는 신선한 올리브유를 듬뿍 넣어 물미역의 요오드 성분 흡수율을 높일 수 있게 한 음식입니다.
◆ 재료
물미역 100g, 주꾸미 4마리, 그린 올리브 8개, 할라피뇨 2개, 마리네이드소스(올리브유 5큰술, 레몬즙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1/3작은술, 어슷썬 마른 고추 개분, 마른 바질,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방법
1. 물미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10cm 길이로 썰어주세요 할라피뇨는 4등분으로 썰면 됩니다. 2. 쭈꾸미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냉수에 헹구고 머리를 썹니다. (쭈꾸미머리는 두었다가 물미역초밥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쭈꾸미 다리는 2등분으로 썰어주세요. 3. 물미역과 주꾸미-할라피뇨-그린 올리브 순으로 꼬치에 끼웁니다. 4. 분량의 재룔를 섞어 마리네이드소스를 만든 다음 꼬치위에 끼얹어 냉장고에 1시간이상 재운 뒤 먹으면 된답니다.
2. 물미역 수제비 물미역 두부수제비는 마른미역으로 끓인 미역국에서는 느낄 수 없는 신선한 바다의 향과 맛을 즐길 수 있지요. ◆ 재료 물미역 150g, 모시조개 200g, 국간장 1과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참기름 약간, 물 4컵, 두부수제비 반죽(두부 1/2모, 중력분 1~1과 1/2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방법 1. 두부는 살짝 씻어 볼에 넣어 소금 간을 한 뒤 숟가락으로 으깨고 중력분을 조금씩 넣어가며 손으로 수제비 반죽을 만듭니다. 2. 물미역은 깨끗이 씻어 3~4cm 길이로 썰어주세요.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해감해야 합니다. 3. 냄비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물미역을 넣어 달달 볶다가 물을 4컵 붓고 끓여 주세요. 4. 국물이 팔팔 끓으면 두부수제비를 손으로 늘려 뜯어 넣고 모시조개도 함께 넣습니다. 두부수제비가 익어 떠오르면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3. 물비역초밥 물미역 초밥은 도시락에 활용하면 좋은데요.새콤달콤한 초밥 맛이 물미역과 잘 어울린답니다.
◆ 재료
물미역 100g, 쌀 2컵, 장국용 다시마(5x5cm) 1장, 주꾸미 머리 부분 개, 단촛물(현미식초 4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2작은술), 참나물 약간
◆ 만드는 방법
1 쌀을 씻어 장국용 다시마와 물 2~3컵을 넣고 밥을 짓습니다. 밥이 뜨거울 때 주꾸미 머리를 다져 넣고 단촛물을 끼얹어 섞어주세요. 2. 물미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폭 3~4cm, 길이 15cm 로 썬어주세요. 참나물도 살짝 데치면 좋답니다. 3. 지은 밥을 한 입크기로 빚어 대친 물미역으로 돌돌 말아 감싸고 참나물로 묶어주세요.
4. 물미역 라이스누들볶음 물미역 라이스누들볶음은 물에 잘 녹지 않는 물미역의 요오도 성분을 기름에 볶아 그 흡수율을 높은 음식이랍니다.
◆ 재료 물미역 150g, 잔멸치 1/2컵, 라이스누들 100g, 달걀 3개, 대파 1/2대, 청주.올리고당 2큰술, 간장.피니소스 1큰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후춧가루.통깨 약간씩, 참기름.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방법
1. 물미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3~4cm 크기로 썹니다. 그리고 팬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물미역을 넣어 센 불에 재빠르게 볶다가 청주와 간장, 피시소스를 끼얹어 간을 합니다..
2. 잔멸치는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바삭하게 볶다가 올리고당을 넣고 통깨를 뿌려주세요.
3. 라이스누들은 끓는 물에 부드럽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접시에 담습니다.
4. 달걀은 풀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식용유를 약간 두른 팬에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반숙으로 익혀주세요.
5. 라이스누들 위에 물미역, 달걀, 잔멸치를 차례로 얹고 대파를 채썰어 올르면 완성입니다.
<출처 : 레이디경향>
<생활의 지혜> |
'토픽,트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독] 신정아 2만부 판매 : 변양균,정운찬,그리고 누가 그녀에게 돌을 던질 수 있는가? (1) | 2011.03.23 |
---|---|
[단독] 나는가수다 긴급회동, 김영희 PD 교체 결정 : 나는 가수다 파문, 왜 하필 김영희 PD인가? (0) | 2011.03.23 |
코리아 갓 탤런트 심사위원 : 송윤아, 박칼린, 장진 (0) | 2011.03.23 |
벚꽃 개화 시기 : 진달래 개화,개나리 개화 : 서울시 봄꽃길 100선, 봄축제,벚꽃축제 (0) | 2011.03.23 |
[단독] 홍수아 왕빛나 단발 : 차도녀, 남자를 믿었네 (0) | 2011.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