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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림 지하경전철 역세권 분석, 신림 지하경전철 노선 선정 배경, 신림 경전철 정거장 확정, 경전철 역세권 분석

ohmylove 2011. 12. 26. 23:40

신림 지하경전철 역세권 분석

 

. 신림 지하경전철 노선 선정 배경

. 정거장 확정

. 개별 역세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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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림 지하경전철 노선 선정 배경

 

2008년 착공된 서울 최초 경전철사업 , 우이~신설선(2014년 개통예정)의 여러가지 경험을 살려

2008년 서울시가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만들면서 7개의 경전철 노선을 선정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7개 노선은

우이-방학선(우이-신설선의 연장선),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DMC모노레일, 목동선 입니다.

서울시내 교통 취약지역에 경전철 노선을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건설할 계획입니다.

 

<동아일보, 2007.6.27, 서울시 경전철 7개 노선 계획 인용>

서울시측에서는 경전철 전 노선을 민자사업으로 유치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민자사업이 사업성이 담보되지 않고는 잘 진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2011년말 현재 우선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노선이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정도 입니다.

 

그 중에서도 우이-신설 지하경전철에 이어, 서울 경전철로는 두번째로 사업속도가 빠른 노선이

신림 지하경전철입니다.  서울전철 9호선, 1호선, 7호선, 2호선의 네트워크 효과와

여의도~서울대까지의 구간이 사업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 언론의 발표를 보면,

서울시가 신림선 경전철의 10개 정거장 위치를 확정하고 주민의견 청취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대중교통 취약지역인 신길동, 대방동, 신림동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최첨단 무인운정 경전철로

지하에 건설할 계획이라 합니다.

(참고 : 파이낸셜뉴스, 2011.12.1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2561932 )

그럼 어느정도 교통난이 해소되는 걸까요?  현재 서울대입구에서 여의도까지 버스로 46분정도

소요가 되는데, 신림선을 이용하면 15분정도에 갈 수 있다고 합니다.

흠.. 서울내 산업.업무의 핵심시설이 있는 강남,도심,여의도 등의 접근성이 아주 좋아진다는

얘기 입니다. 당연히 신림선 노선이 지나가는 지역마다 호재가 아닐수 없습니다.  

 

 

. 정거장 확정

 

개통시기는 2017년으로 계획되어 있는 것으로 보도됩니다.

사업이 초기단계이기는 하나, 2012년 총선과 대선을 고려하면 조기개통에 대한 공약도 

나옴직합니다.  그럼 확정된 정거장의 위치를 보겠습니다.

 

<파이낸셜뉴스, 2011.12.11, 신림선 경전철 노선도 인용>

 

확정된 정거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01.샛강역(9호선, 여의도 앙카라공원) - 102.대방역(1호선, 대방빌딩앞) - 103.성남중고교 앞 -

104.보라매역(7호선, 서울공고 앞) - 105.보라매시립병원 - 106.당곡사거리 태영빌딩 앞 -

107.신림역(2호선, 신라백화점 앞) - 108.신림동 천주교성당 인근 - 109.미림여고 입구 -

110.서울대 정문 앞 교통광장

 

이중에서 더블역세권은 아래와 같습니다.

101.샛강역(9호선, 여의도 앙카라공원), 102.대방역(1호선, 대방빌딩앞),

104.보라매역(7호선, 서울공고 앞), 107.신림역(2호선, 신라백화점 앞)

 

 

 

 . 개별 역세권 분석

 

101.샛강역(9호선  샛강역과 환승, 여의도 앙카라공원 앞)

 

101.샛강역은 현재 여의도의 9호선 정거장(국회의사당역, 여의도역, 샛강역)중에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 급행 정거장은 5호선과 환승되는 여의도역이나, 차후 신림선과 환승 정거장이 되는

샛강역도 급행 정거장으로 해야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시간경과와 함께 상업.업무기능이 확대가 예상됩니다.

 

 

102.대방역 (1호선, 대방빌딩앞)

 

102.대방역은 현재 노후된 주거지역, 근린생활시설지역과 아파트단지가 혼재되어 있는지역입니다

1개의 필지가 넓은 지역은 상업.업무.학원시설의 개발이 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다수의 작은필지와 노후주택으로 이루어진 지역은 정비사업으로 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곳도 시간경과와 함께 상업.업무기능의 확대가 예상되기는 하나, 소규모 필지가 많아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103.성남중고교 앞

 

103.성남중.고등학교 앞 역세권은 노후된 주거지역과 아파트단지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대림아파트와 성원아파트, 삼환아파트 등의 선호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환아파트와 공무원공군아파트 사이의 노후 주택지역은 정비사업 진행에 대한

주민 요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4.보라매역(7호선, 서울공고 앞)

104.보라매역은 현재 7호선 정거장이 있어 신림 경전철 개통시 환승역세권이 될 겁니다.

이 지역은 현재 보라매역이 있지만 인근지역에 초.중.고등학교가 몰려 있어

다른 역세권에 비해 상업.근린생활시설의 성숙도가 약한 지역입니다.

학교가 이전하지 않는 이상, 신림선 개통으로 더블 역세권이 되더라도

이런 지역의 특성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업.업무기능의 확대를 고려한 투자보다는 인근 노후주택지역의 정비사업을 고려한

투자가 더 유망해 보입니다.

 

 

105.보라매시립병원역

 

105.보라매시립병원역은 병원과 직접 출입구가 연결될 것으로 보여지고,

인접지역의 상업지역내 주상복합아파트의 선호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서 시립병원 북동편의 노후주택지역의 정비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보라매 이편한세상, 보라매삼성아파트보라매삼성아파트 인접지역의 노후주택지역의 정비사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06.당곡사거리역

 

106.당곡사거리역은 상업.업무기능의 확대가 기대되는 역세권입니다. 물론 다음 정거장이

상업기능이 확대된 신림역이지만, 신림역인근의 높은 임대료와 권리금을 고려하면 당곡사거리방향으로

점진적으로 상권이 팽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당곡초등학교 인접지역의 노후주택지역도

정비사업의 기대감이 높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107.신림역(2호선, 신라백화점 앞)

 

106.신림역은 현재의 상업기능보다 더 확대되고 유동인구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 상업기능만 확대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복합쇼핑이 한층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8.신림동 천주교성당 인근

 

108.신림동 천주교성당 앞 역세권은 상업.업무기능의 확대보다는 주거지역의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신림현대아파트와 역세권 인접지역의 정비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점진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09.미림여고 입구

109.미림여고 입구역은 신림뉴타운에 포함된 지역으로 상업.업무기능을 일부 수행할 것으로 보여지기는 하나

선호도가 높아질 곳을 신림뉴타운과 신림2동지역의 정비사업 기대감이라 보여집니다. 

 

 

110.서울대 정문 앞 교통광장

 

110.서울대 입구역은 인접지역의 주거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호타운, 건영3차,  건영5차아파트,  서초그린빌 아파트 단지의 주거선호도가 높아질 겁니다.

 

 

이상으로 101.샛강역부터 110.서울대입구역까지 신림선의 모든 역세권을  보았습니다.

서울시내에서 비교적 주거비용이 저렴한 신림선 라인상으로  전반적인 주거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데요.

꼭 현장파악을 통해 좀 더 저평가된 지역을 찾아야 겠습니다. 

 

2011.12.25. 다음 부동산경매뱅크 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