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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결론 없는 결론' 안된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3. 25. 08:25




정부가 30일 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 결과를 발표하면서 신공항을 백지화 하려는 조짐이 나타나 부산시 등 관련 지방자치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23일 신공항 입지평가 항목과 가중치를 공개하며 “오는 30일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에 대한 입지 평가결과를 발표하며 그 결과는 곧 부지 선정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또 “두 후보지가 평가 절대치를 넘어서지 못하면 둘 다 탈락하게 된다“며 “그럴 경우 (김해공항 확장 등) 다른 대안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23일 평가 항목·가중치 등 공개
경제성 부족 근거 '백지화' 움직임 경고
시민단체도 “20년 노력 물거품 용납 못해“

이는 신공항 백지화를 위한 수순으로 평가점수를 공개하고 두 후보지 모두 신공항 입지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발표를 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이는 '3월 말 입지평가 결과 발표→상반기 최종 입지 선정'이란 이명박 대통령의 약속과도 배치되는 것이어서 정부가 계획된 의도를 갖고 동남권신공항 입지선정 작업을 서두르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정부와 여권 핵심 관계자들이 이 같은 방식으로 신공항 문제를 돌파하기 위해 내부 조율을 거쳤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시와 부산지역 시민단체, 정치권 등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는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 유치 범시민 비상대책위 관계자는 24일 “국토해양부가 평가결과를 발표하기도 전에 '둘 다 탈락' 운운하는 것은 백지화를 위한 수순 밟기라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신공항 유치를 위한 20년간의 노력을 또다시 물거품으로 만들 경우 부산시민들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허남식 부산시장도 “2025년이면 김해공항이 포화상태가 되고, 김해공항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신공항을 추진했는데 이를 백지화하거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며 “어떤 경우라도 가덕도가 유일한 신공항의 적지이며 부산시는 유치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발전연구원 최치국 연구실장도 “부산이 신공항을 추진하는 것은 장밋빛 미래사업이 아니고 현실적이고 당면한 문제해결 과제“라며 “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부산은 신공항을 추진할 수밖에 없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부산시당도 24일 오후 정부 입지평가위원회의 부산시 의견청취 장소인 강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00만 부산시민의 20년 염원을 담은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이 이명박 정권의 근거도 없는 '경제성 타령'으로 사실상 물 건너가는 것 같다“며 “가덕도 신공항 결정 이외에 대해서는 그 어떤 결정도 인정할 수 없으며, '지방 무시' '부산 무시'로 간주해 400만 부산시민의 힘으로 심판대에 올리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앞서 국토해양부는 이날 공항운영과 경제성, 사회·환경의 3개 평가분야에 10개 평가 항목과 19개 세부 평가항목에 대한 평가기준을 공개했다.

평가분야 중 경제성에 40%, 공항운영과 사회·환경 부문에 각 30%의 가중치를 둬 경제성에 가장 큰 비중을 두겠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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