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북, 우라늄 농축 성공.... 플루토늄 무기화중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9. 4. 11:31


北 “우라늄 농축 성공…플루토늄 무기화 중”

북한이 오늘 아침 우라늄 농축과 폐연료봉 재처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으며 추출한 플루토늄을 무기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대미, 대남 관계에서 잇따라 유화적 태도를 보였던 북한이 이같은 발표를 한 의도가 무엇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북한 유엔 주재 신선호 대표는 안보리 의장에게 보낸 편지에서 북한의 우라늄 농축이 성공적으로 진행돼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고 주장했다.

또, 폐연료봉 재처리도 마감 단계이고 추출한 플루토늄을 무기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또, 유엔 안보리의 일부 상임이사국들이 제재를 앞세우면서 대화를 하겠다면 자신들도 역시 핵억제력 강화를 앞세워 대화에 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이어 대북 제재국면이 지속된다면 또 다른 자위적인 강경대응 조치들을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라며 위협했다.

이와 관련해 북한은 지난 6월 새로 추출되는 플루토늄을 전량 무기화하고 우라늄 농축 작업에 착수한다는 등의 외무성 성명을 내놓은 바 있어 이번 발표는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북한은 오늘 폐연료봉 재처리와 우라늄 농축과 플루토늄 무기화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힘으로써 향후 핵 보유국으로서 대화를 주도하겠다는 의도를 확실히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문화복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