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KIST 신임원장에 한홍택 UCLA 교수 선임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7. 25. 07:46


KIST 신임원장 한홍택 UCLA 교수 선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새 원장에 한국계 미국인 한홍택(67)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기계항공학과 석좌교수가 선임됐다.

기초기술연구회(이사장 민동필.이하 연구회)는 24일 오전 연구회 대회의실에서 임시이사회를 열어 한 교수를 KIST 새 원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신임 한홍택 원장은 나노 복합재료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재미 한인과학자협의회장을 지낸 바 있다.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에서 기계공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9년부터 지금까지 30년간 대학에서 강의했고 2002∼2006년 UCLA 기계공학과 학과장을 역임했다.

그는 1996년 미국복합재료학회장과 2005년 복합재료학회 국제위원장을 지냈으며 1999년 호암재단으로부터 공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해외에서 거주하며 연구를 해온 학자가 KIST 원장으로 선임된 경우는 89년 6월 KIST가 현재 형태로 분리, 독립된 이후 처음이다.

KIST 관계자들에 따르면 해외거주 학자가 KIST 신임 원장에 곧바로 초청된 경우는 1982∼84년 재임한 임관(林寬) 전(前)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 부총장이 거의 유일한 사례인 것으로 분석된다. 당시는 KIST가 현재의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통합해 운영되던 때였다.

앞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해 말 소속 출연연구기관들을 '세계 수준의 연구소(WCI)'로 육성키로 하고 원장 자리를 해외 석학에게 개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교과부와 기초기술연구회는 올 1월 교과부 산하 출연연구기관장 선임사상 처음으로 '서치커미티'를 구성, 후보자 추천 등의 절차를 거쳤다.

KIST 원장은 연구회 이사장이 임명하게 되며, 신임 원장의 임기는 3년 단위로 평가와 연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