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토픽과 트랜드

초중고 내년 주5일제, 주5일제수업

ohmylove 2011. 6. 15. 16:29

2012년부터 전국 모든 초·중·고교의 주5일 수업이 전면 실시된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6월 14일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유관부처와 함께 내년부터 전국 초중고 학교를 대상으로 주5일 수업제를 전면도입한다고 밝혔다. 단 지역별·학교별로 시행 여건이 다른 것을 감안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도교육감의 승인 하에 자율적으로 실시토록 했다.




다음은 교육과학기술부의 발표 내용이다.

<주5일수업제 시행 일정>

 ○ 2012학년도부터 전국 초·중·고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주5일수업제를 전면 자율 도입하고, 지역별·학교별로 시행 여건이 상이한 점을 감안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도교육감의 승인 하에 자율 실시하도록 하였다.

 ○ 주5일수업제는 학생 자녀를 둔 대다수 국민들의 생활 패턴을 바꾸는 중요한 정책이니 만큼, 전면 자율 도입에 앞서 금년 2학기에 시·도교육청별 여건이 갖추어진 10% 내외의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통하여

   - 주5일수업제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 주말 아동·청소년 대상 문화·체육 및 돌봄 프로그램 등의 운영을 확대하며, 지역 사회의 교육기부 활성화 등 보완방안을 마련하는 등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 점검하고 철저한 대비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 이와 같이 주5일수업제 시행에 교육감 승인 절차를 둔 것은,

  - 시·도별 여건이 다양하고, 또한 지속적인 돌봄이 필요한 저소득층 및 맞벌이부부의 자녀, 나홀로 자녀의 토요일 보육 문제 등을 고려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을 뿐더러,

  - 관련 인프라 구축 등 시행에 필요한 준비사항을 진단하고, 학교 구성원의 동의 등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한 점을 감안한 것이다.


<주5일수업제 시행 효과>

이와 같이 주5일수업제가 시행될 경우,

 ○ 학습의 장이 학교에서 가정과 지역사회로 확대되고 창의적 체험활동 등 현장 체험학습이 활성화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신장될 것으로 보인다.
 
 ○ 아울러, 부모와 자녀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늘어남으로 가정과 사회의 교육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금년 7월부터 시행되는 5인 이상 사업장의 주40시간 근무제 확대 적용 등의 사회적 변화와 학생․학부모 2천만여 명이 관련되는 주5일수업제의 시행에 따라 주40시간 근무제의 조속한 정착과 일자리 창출 및 관광․레저 등 관련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