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트랜드

만우절 듣고 싶은 거짓말 : 만우절 거짓말 베스트, 만우절 유래, 만우절 119 장난전화 벌금 200만원, MB 만우절 기자회견

ohmylove 2011. 3. 31. 23:44
안녕하세요. 4월 1일은 만우절입니다.
만우절에 가장 듣고 싶은 거짓말이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직장인에게는 보너스가 1000%나온다라든가, 결혼 소식이라든가 듣기 좋은 말들이 있을겁니다.

<출처 : April Fool's Day cartoon>

만우절 유명한 거짓말을 모아봤습니다.
올해는 또 어떤 만우절 거짓말이 유명세를 탈까요?

  • 스파게티 나무 : BBC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인 파노라마가 1957년에 방영한 유명한 장난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스위스에 있는 나무에서 스파게티를 수확하는 장면을 보여주자, 많은 사람들이 BBC에 전화를 걸어 스파게티 나무의 재배법을 알고 싶어했다. 이후로도 BBC는 거의 해마다 기발한 만우절 장난을 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 타코 자유의 종 : 1996년 미국 회사 타코 벨자유의 종을 사들여 '타코 자유의 종'으로 이름을 변경했다는 내용의 광고를 뉴욕 타임즈에 실었다. 사실 여부에 대한 질문에 백악관 대변인 마이클 맥커리는 링컨 기념관도 팔려, '포드 링컨 머큐리 기념관'으로 이름이 바뀔 것이라고 대답했다.
  • 피사의 사탑 : 1950년대 한 네덜란드 TV에서 피사의 사탑이 무너졌다는 보도를 했다.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았으며 일부는 이를 한탄하며 방송국에 전화하기도 했다.
  • 빌 게이츠의 암살 : 한 네티즌이 CNN과 똑같은 모방 사이트를 만들어 '빌 게이츠가 암살'되었다고 보도한 내용을 사이트에 올렸는데 이를 보고 많은 언론사들이 빌 게이츠가 암살되었다는 내용을 보도한 적이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MBC와 YTN마저도 이에 속아넘어가 속보로 이를 전한 후 사과방송을 하기도 하였다.
  • 구글의 사투리 검색 : 2008년 만우절에는 구글이 '사투리 검색'을 새로 시작한다고 하였다.
  • 블리자드사의 장난 : 블리자드는 매년 만우절 장난을 잘 치기로 유명하다. 주로 자사의 게임에 관한 것들인데, 진짜 같은 스크린샷까지 같이 올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속아 넘어가며 사내에 만우절 장난을 전담하는 팀이 있다는 소문까지 있을 정도이다.
연도 게임 내용 동영상 비고
2008년 스타크래프트 2 타우렌 마린을 테란족의 새로운 유닛이라고 소개 유튜브 타우렌 마린 소개
2009년 테란족에서 테라트론을 만들었다고 소개 유튜브 테라트론 소개
디아블로 3 새로운 캐릭터 "Archivist"를 소개 유튜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새로운 영웅 "방랑시인" 및 아이템 몇 종 소개 유튜브  
2010년 스타크래프트 2 은폐 잠복중인 액션 피겨를 팝니다   잠복중인 바퀴 액션 피겨
암흑기사 스태츄
은신중인 유령 스태츄
  • 니코니코 동화 2.0(笑) : 당시 SP1 버전으로 운영되던 니코니코동화가 2008년에 만우절 이벤트인 니코니코 동화 2.0(笑)으로 하루간 변경되었다. 이벤트였지만 지적받았던 인터페이스 개선, 코멘트 역류 기능, 피자배달기능(@피자 코멘트)가 추가되는 등의 변경사항이 있었다. 참고로 업로드 서버인 스마일 비디오(smile video)도 이름이 하루간 슬라임 비디오(slime video)로 변경됐었다.
  • 하늘을 나는 펭귄: 2008년 BBC는 남극에서 하늘을 나는 펭귄 무리가 발견되었다는 가짜 뉴스를 전했다. 몇몇 펭귄들이 추위를 피하기 위해 하늘을 날아 남미까지 여행한다는 내용이었다. 여기에는 유명 코미디언 테리 존스가 직접 남극을 찾아 펭귄들의 비행 장면을 목격하는 매우 그럴듯한 영상이 곁들여져 전 세계 인터넷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 영상의 제작 과정도 공개되었는데, 테리 존스의 스튜디오 촬영과 컴퓨터 그래픽만으로 만든 것이었다.
  • 웹사이트들의 홈페이지 조작 : 2009년 싸이월드는 두벌식 한글 자판에서 cyworld를 한글 상태에서 치면 '쵸재깅'이라고 나온다는 점에 착안하여 사이트 이름을 쵸재깅으로 개편하기도 하였다.또한 파란닷컴은 90년대 PC통신이었던 나우누리의 파란화면으로 개편하여 웃음을 주기도 하였다.
  • 기타 언론사들의 거짓 보도들 : 이 외에도 영국의 언론 '텔레그래프'가 보도한 '하늘을 나는 호텔, 최초비행 시작', 가디언지 '인쇄물 서비스 종료, 모든 서비스를 트위터로 진행', 뉴질랜드의 헤럴드 "MS의 애플인수' 등 수많은 거짓 기사들을 내보냈다.
  • 컬러 TV : 흑백TV 시대인 1962년 4월1일 스웨덴의 한 방송국 기술담당자인 스텐슨이 뉴스에 출연하여 "흑백TV 수상기를 간단하게 컬러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라고 방송을 했다. 흑백TV 화면에 나일론 스타킹을 씌우면 컬러로 방송을 볼 수 있다고 얘기를 한 것이다. 그래서 이 방송을 본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 방법을 그대로 따라 했다는 해프닝이 일어났다고 한다.
<출처 : 위키백과 내용 편집>



만우절의 유래를 아세요?

만우절이란?

만우절(萬愚節)은 4월 1일로, 거짓말을 하거나 장난을 쳐도 나무라지 않는다는 풍습이 있는 날이다.

명절이나 공휴일은 아니지만 서양의 여러 지역에서 일종의 기념일로 여긴다. 전통적으로 몇몇 나라에서는 만우절 장난은 정오 이전에만 행하여지며 이후에는 장난임을 알린다. 이 때에 오후에도 만우절 장난을 하는 사람을 '에이프릴 풀(April Fool)'이라 부른다. 다른 곳에서는 농담이 하루 종일 계속되기도 한다.


만우절의 유래

만우절에 관한 초기의 언급은 15세기에 제프리 초우서가 쓴 이야기인 〈수녀와 수도사의 이야기〉에 나온다. 만우절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대체적으로 일치하는 것은 3월 25일에서 4월 2일의 이 시기가 봄의 춘분과 관련이 깊고, 이 때가 고대로부터 새해가 시작되는 날로 여겨왔다는 것이다.

유럽에서는 이러한 전통이 프랑스에서 온 것으로 보고 있다. 1508년부터 1539년 사이의 프랑스와 네덜란드 자료들 중 만우절 농담에 대한 이야기나 사월의 첫째날을 기념하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레고리력(양력)을 받아들이기 전인 1564년까지 사람들은 4월 1일을 새해로 규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프랑스는 샤를 9세에 의해 공식적으로 지금의 4월 1일에서 1월 1일로 새해의 첫날 변경하였다. 그러나 이 소식을 접하지 못한 사람들은 여전히 4월 1일에 축제를 벌였는데 이런 사람들을 '사월의 바보'(프랑스어: poisson d'avril)라고 불렀으며 친구가 자는 머릿맡에 천궁좌의 하나를 상징하는 물고기를 놓는 등의 장난을 치며 조롱하는 의미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한편 네덜란드에서는 다른 이유로 이 날을 기념한다. 1572년 스페인의 왕 필립 2세에 의해 네덜란드가 통치되고 있었을 때 네덜란드인 반란군들이 1572년 4월 1일 덴 브리엘이라는 작은 바닷가 마을을 점령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것은 이후에 다른 네덜란드 지역에서 봉기가 일어 나는 계기가 되었다. 그 이후에 이 날을 유머로 기념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밖에 만우절의 유래에 대한 다른 설들도 있다.

부활절에 상연된 기적극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예수가 4월 1일에 처형되었다는 믿음에서 나왔다.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홍수 때 물이 빠져나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비둘기를 보낸 날이 4월 1일이였다고 한다. 헛된 심부름을 보낸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로마의 농업의 여신 케레스를 기념하던 축제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한다.
그레고리력으로 바뀐 뒤로 프랑스 사람들이 계속 농담조로 신년의 선물을 하거나 인사를 하는 데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만우절 장난전화 주의하세요…과태료 최대 200만원


한국경제 -
[엑스포츠뉴스=온라인뉴스팀] 만우절이 임박한 가운데,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만우절을 앞두고 장난전화, 허위신고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
만우절 장난전화'혼쭐'나요- 인천일보
만우절장난전화 한통에200만원?- 기호일보
만우절 허위.장난전화 "혼쭐납니다"- 연합뉴스

아시아뉴스통신
  • 만우절 임박, 관심 금증…만우절 유래는?…


    한국경제
    [엑스포츠뉴스=온라인뉴스팀] 4월 1일 만우절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만우절의 유래에 관해 관심이 모이고 있다. 만우절의 기원은 15세기 프랑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
    [키워드 세상만사]만우절- 전자신문
  • 만우절 가장 듣고 싶어 하는 거짓말은?


    뉴스천지 -
    박수란 기자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최근 직장인 2022명을 대상으로 '만우절에 회사로부터 듣고 싶은 기분 좋은 거짓말'을 조사한 결과 1위는 53.4%로 '두둑한 ...
    만우절 가장 듣고 싶은 거짓말은 "보너스 준데"- 한국일보
    직장인 `만우절날 가장 듣고 싶은 거짓말은?`- 한국경제
    만우절 듣고 싶은 거짓말 1위 “두둑한 보너스 나왔어”- 헤럴드경제

    한국경제
  • 넥슨, 자사 인기 게임에서 만우절 맞이 이벤트 실시


    아시아경제 -
    넥슨은 만우절을 맞아 자사의 인기 게임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상자'아이템을 제공한다. 또한, 오는 8일까지 '나오'의 도움으로 부활을 하면 ...
    넥슨, 다양한 만우절 이벤트 실시- 한국경제
    넥슨, 다양한 만우절 이벤트 선보여- GameAbout
    넥슨, 만우절 기념 아이템 이벤트 실시- 인크루트 일과사람

    게임메카
  • 전세계 경악한 기상천외 만우절 거짓기사 '사망 또 사망'


    동아일보 -
    만우절 거짓기사는 '사망' 일색이었다. 매년 4월 1일이 되면 외신들은 거짓기사를 연례 행사처럼 쏟아낸다. 이같은 오보를 그대로 번역 보도해 곤욕을 치른 한국 매체 ...

    동아일보
  • 카툰네트워크, 만우절 특집방송 마련


    아크로팬 -
    4월 1일 만우절을 맞아 애니메이션 채널 카툰네트워크가 오후 1시부터 밤10시까지 특집방송 '약오른 Day'를 방영한다. 9시간동안 계속되는 '약오른 Day'에서는 하루도 ...
    카툰네트워크, 만우절 특집 '약오른 Day' 방송- 매일경제
    카툰네트워크, 만우절 특집 '약오른 Day' 방송- JTN뉴스

    JTN뉴스
  • *MB, 만우절 기자회견 화제...


    아시아투데이
    [아시아투데이=신대원 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기자회견이 가벼운 장난이나 거짓말을 주고받는 만우절인 4월1일 진행되는 것을 두고 벌써부터 ...
    왜 하필 만우절에…이명박 대통령 기자회견 두고 온라인 '들썩'- 조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