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원전 방사능이 유출이 되면 어떤 피해들이 생기나요?

ohmylove 2011. 3. 15. 23:25

보통 방사선량률은 일반지역에서 시간당 100~300 나노 시버트(Sv/s)가 측정되고 있으며, 최근 조사된 우리나라 울릉도의 경우 시간당 129나노 시버트로 조사됐다. 일본 원전 폭발에 따른 방사선 누출 정도(8.2밀리 시버트)는 자연 상태에서의 시간당 방사선량의 수만배에 달하는 수치다.

하지만 국내에선 방사능 유출량의 기준으로 시간당 방사선량을 나타내는 방사선량률이 시간당 10밀리 시버트(mSv/s)를 넘어야 '방사선 재난'을 선포하는데 일본은 현재 이 기준을 밑도는 수준이다. 또 1회의 CT 촬영시 발생하는 순간 방사능 규모와 유사한 수준이다.

주영수 한림대성심병원 산업의학과 교수와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에 따르면 0.5시버트(500mSv) 이하는 건강에 큰 이상이 없는 수준이다.

1밀리시버트는 일반인의 연간 허용한도이며, 0.5시버트(=500mSv)를 넘으면 외적인 증상은 나타나지 않지만 10~20% 정도의 사람에게서 백혈구 감소가 일어날 수 있다. 1시버트에선 10% 정도의 사람에게서 구토나 매스꺼운 증상이 나타나고, 4시버트 정도에서 50% 정도의 사람이 30일 정도 내에 사망한다.

5~10시버트에선 조혈기 장애를 일으키며 피폭 2~3주 후부터 시작해 고도의 백혈구감소증과 혈소판 감소증, 골수의 발육 부전이 발생하고, 4~6주후 감염과 출혈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

10~15시버트는 소화기장애가 발생하며 피폭 2~3일 후부터 시작해 복통, 발열, 설사, 탈수상태로 인한 전해질불균형, 허탈 등으로 약 2주후에 장염과 쇼크로 사망한다. 50시버트 이상일 경우는 중추신경장애로 식욕불량, 오심 및 구토 등을 일으키며 몇 시간 후 뇌부종(brain edema)으로 사망한다.

피폭에 따른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노출시간을 줄이고 오염물로부터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다.

피폭량은 방사선의 세기와 시간의 곱으로 나타나므로 최대한 노출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거리는 멀어질수록 피해가 줄어든다. 따라서 이러한 원리에 근거해 초기에 주민소개 등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만약에 방사선에 피폭됐다면 의복 등 오염된 물체들을 서둘러 제거하고 오염이 되었을 수 있는 부위를 깨끗이 씻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갑상선암 발생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요오드 제제의 섭취 등을 권장하기도 한다.

체르노빌 사건의 경우는 사고로 누출된 방사성 물질 중에서 요오드, 세슘, 스트론튬 등이 수일간 인근 유럽대륙의 농작물과 낙농제품을 오염시켰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방사선에 오염되었을 수 있는 음식 등의 섭취를 주의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용어설명>시버트(Sv)
방사선량의 단위로 줄/킬로그램(J/㎏)에 대한 고유명칭이다. 이 단위를 사용하기 전에는 렘(rem)을 사용하였으며, 1㏜는 100렘과 같다. 1시버트가 1000밀리시버트, 1밀리시버트가 1000마이크로시버트이다.



인터넷 사전에

'방사능' 을 치시면 나오기도하는데요,

 

인터넷에 떠다니는 글을 봤는데,

그 글쓴님이 말하시길,

 

공기중에 방사능이 떠다니다가

비오면 식물들한테 흡수되서 사람들한테로 먹어지면 끝이라면서

비오는게 최악이라고 하더라구요.

 

뭐 피해라면 일딴 인간한테는

아시다시피 암을 유발시킨데요.

게다가 잠복기인가..그게 길다고 봤어요 30년정도?

 

그래서 처음엔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병이 생기는거죠.

 

그때가되면아마도 그게 방사능때문이란것도 몰랐다가

검사받은후에나 알게될걸요.

어차피 사람들은 다 잊고살잖아요.

 

뭐 백내장 같은것도 라는데..

 

것보단 '세슘'이 전 더 걱정되요.

핵물질만들고난 찌꺼기라는데요

 

그게 유출되면 굉장하더라구요..

뭐 양에따라 다르지면 대량 한 80..단위는잘모르겠지만 수치가 80이였는데요

80이상이면 100% 죽는다더라구요. 뭐 그정도까진아니겠지만요..

 

세슘에 유출되면 세포들이 파괴된다고하더라구요.

불임증세도 있고, 적혈구감소, 백혈구감소등.. 무엇보다 세포분열에 관련해선

굉장한가봐요.. 병에 잘걸려서 감염에 의해 죽는경우가 많데요.

 

아무튼

별로 아는건없지만

일딴은 방사능유출이 심각한문제란건

알리고싶어서말이죠.

 

일본이 지구반대편의 나라도아니고

이웃나라이다보니, 주의를 기울일필요는있겠어요.

 

것보다.. 우리나라는 뭔가 대책이 없는거같아서

좀 불안해요.. 지진안전지대라고는 아니지만 큰지진이없어서

그만큼 그이상의 피해에대한 대책이 없을거같아서, 만약 이번 일본지진의 피해가

우리나라까지 영향에 끼치면 왠지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더 피해가 클듯하네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생각;;)

 

만약을 대비해서가 좋다고 생각하는데..

뭐, 이상입니다.